티스토리 뷰

영화 <굿윌헌팅>은 천재 주인공의 아픈 과거를 치료하는 과정에서 느낄 수 있는 감동을 그린 영화입니다. 오늘은 이 영화의 주요 내용과 리뷰 그리고 감성후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화 <굿윌헌팅> 요약

윌 헌팅은 법, 역사, 특히 수학 분야에서 천재적인 재능을 보여줍니다. 윌은 미국 최고의 대학인 MIT에서 매일같이 청소를 하고 생활합니다. 그렇게 나쁜 사람은 아니지만 재판에서 자신을 변호하며 오래된 판례를 들어 판사에게 무죄를 호소합니다. 우연히 책에서 읽은 내용을 몇 줄 인용하는 가식적인 하버드 학생 앞에서 책의 내용과 제목, 페이지 번호를 정확히 파악하고 지식 경쟁에서 침묵하게 만듭니다. 뿐만 아니라 MIT 최고 교수진이 증명하지 못한 문제를 몇 분 만에 해결할 수 있는 천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윌에게도 아픈 과거가 있었습니다. 과거의 기억은 미래를 가로막는 장애물이었습니다. 가난한 가정의 어린 시절 아픈 기억은 엄청난 재능을 썩혀 청소부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유치원에서 불량배를 때리다 우연히 경찰을 때리기도 했습니다. 이번에는 아무리 방어를 시도해도 경찰을 폭행한 것이 정당화될 수 없어 체포될 뻔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천재성을 알아본 MIT 교수 람보의 도움으로 매주 자신을 만나 어려운 수학 문제를 함께 증명하고 매주 정신과 상담 치료를 받는 조건으로 가석방됩니다. MIT 교수들에게 문제를 증명하는 것은 5분 안에 윌에게는 식은 죽 먹기였습니다. 그런 일이 그에게는 너무 재미없었습니다. 저는 이런 지루한 삶이 싫어 공사장에서 벽돌을 들고 학교에서 청소를 합니다. 모든 일이 고귀하다고 말하는 윌의 진짜 마음은 사실 세상으로 나아가고 싶었습니다. 벽돌 운반, 청소 등 세상의 모든 말은 고귀하지만 윌은 왜 MIT에 와서 청소를 해야 하는지 의문에 휩싸입니다. 정신과 상담 멘토인 션 맥과이어에게. 윌은 모든 것이 식은 죽 먹기여서 재미가 없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자신의 능력을 표현하고 싶고 세상이 인정하기를 원합니다. 션의 말처럼 뇌구조는 천재였지만 내면에 상처를 받을까 봐 성장하지 못한 아이였습니다. 멘토 앞에서 윌은 결국 깨지기 가장 힘든 자신을 깨고 세상 속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갑니다. 사람을 치유하고 싶을 때는 그 사람에 대한 많은 정보와 걱정이 필요하지만, 대상에 충실하게 접근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션은 다른 정신과 의사들과 질적으로 달랐습니다. 일상 속에서만 움직이려고 했던 사람들과 달리 윌에게 진심으로 다가갔고, 그 진심이 윌 헌팅에게 전해졌습니다.

 

리뷰

이 작품의 주인공은 태어날 때부터 어려움의 연속이었는데, 이런 상황에서 정상적으로 성장하기는 정말 힘들 것 같아요. 그런 식으로 반항적인 청소년기를 보여주고 싸움을 걸고 남에게 욕을 하는 등 비뚤어진 일상을 살아갑니다. 좋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서서히 삶을 변화시켜가는 모습이 감동적이었지만, 먼저 술집에서 만난 하버드대 학생 실라가 그에게 마음을 열고 사랑을 표현하며 위로해 주는 모습이 너무 아름다웠고, 조건에 구애받지 않고 직접 그 사람을 사랑하는 모습이 무척 아름다웠고, 가장 친한 친구 처키 설리번이 자신의 재능을 뽐낼 수 있는 곳으로 가라고 적극적으로 권유하기도 합니다. "같이 술을 마시고 수다를 떠는 것도 좋지만, 윌이 꿈을 위해 아무 말 없이 떠나는 내 인생 최고의 날이에요."라고 말하는 그의 모습은 이 장면의 명대사가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을 진심으로 아끼고 미래를 위한 심리상담을 해주는 션 맥과이어는 진정한 스승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네 잘못이 아니야"라며 이 문장을 반복해 지금까지 받은 적 없는 따뜻한 선물을 해줍니다. 1997년에 만들어진 오래된 영화이지만 여기에 등장하는 명대사와 장면들이 멋지고 따뜻하다고 느꼈지만, 이 장면들에서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력에 더 감동했습니다. 전체적인 내용도 좋고 연출도 좋았지만 무엇보다 배우들의 호흡이 인상적이었고, 그들이 보여준 대사와 행동들이 더 여운을 남겼다는 점에서 주연 배우들뿐만 아니라 조연 배우들도 눈에 띄었던 좋은 힐링 영화입니다.

 

감상후기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영화라고 생각하는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10대 시절 내내 들었던 앨리어트 스미스의 노래가 영화의 OST로 사용된 것도 몰랐습니다. 오랜만에 앨리어트 스미스의 노래를 들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영화와 제대로 된 음악을 들을 수 있어서 더 즐거웠습니다. 이 영화는 말 그대로 명장면과 명대사로 가득합니다. 끝없는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영화에 영감을 받고 감명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벌써 누군가가 새로운 것을 시작하기 어렵다고 말하는 나이인데, 영화를 보고 나니 젊음과 예상치 못한 능력이 낭비되는 것 같습니다. 영감을 얻고 싶은 사람들에게 영화를 적극 추천합니다. 영화 속에서 맷 데이먼과 벤 애플렉이 쓴 것이라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좋은 줄은 몰랐습니다. 맷 데이먼과 벤 애플렉은 어린 시절부터 친구였고, 함께 배우가 되는 것이 꿈이었습니다. 두 사람은 주연을 맡을 영화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었지만, 대본을 직접 쓰고 영화사에 제안했습니다. 아직도 푸른 두 청년이 쓴 것은 놀라운 깊이의 작품입니다. 영화의 거의 모든 대사가 마치 문학 작품 같습니다. 영화를 보고 나니 움직이는 영감을 받는 느낌이 듭니다. 영감을 주는 존재에 대한 장면도 있고, 살아있는 영감을 주는 사람에게는 물론 최고지만, 힘들다면 영화나 책에서 영감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주인공 윌 헌팅을 천재로 묘사하고 보통의 나와 무관한 이야기로 치부한다면 영화를 보는 것은 너무 제한적일 것입니다. 윌 헌팅의 천재성을 평범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으로 본다면, 제 인생에 대한 강력한 영감입니다. 남들보다 조금 더 나은 제 능력은 반드시 양으로 측정되지 않을 것입니다. 근면, 인내, 친절, 경청, 열렬한 호감도 능력입니다. 이 능력을 가지고 사는 것이 소명이라는 것은 영화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다소 건조한 삶을 살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영화를 보고 강한 영감을 얻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