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에 우주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서 영화 <인터스텔라>를 봤습니다.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제작한 이 영화는 처음 봤을 때에는 이해가 안 갔던 부분이 몇 번 보고 나니 소름 끼칠 정도의 내용이어서 놀라웠습니다. 이 영화의 줄거리, 등장인물, 비하인드 스토리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영화 <인터스텔라> 줄거리

이 영화의 배경은 2067년의 미래이다. 심각한 해충과 이상 기후로 인해 지구는 점점 더 병들어 더 이상 성장하기 어려워졌다. 비공식 나사는 브랜드 교수가 이끄는 지구를 대체할 행성을 찾고 있었다. 토성을 관측하던 중 근처에서 갑자기 발생한 웜홀을 보고 최근의 중력 이상 현상들로 그 가능성을 보았다. 하지만 아직 중력 방정식이 완전히 풀린 것은 아니어서 브랜드 교수조차 확신할 수 없었다. 만약 다른 행성을 발견한다면 지구에서 다른 행성으로 사람을 옮기는 것은 어려웠다. 사실 그들이 원했던 것은 탐험대가 지구로 돌아오는 것이 아니라, 파괴될 인류를 대신하여 우주 어딘가에 정착하는 것이었다. 인류를 보호하기 위해 탐험대는 인간의 생존 가능성이 높은 세 개의 행성을 탐험하고 돌아오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타임 루프를 넘어 무한 반복 궤도로 진입하는 얽히고설킨 관계를 살펴보자. 영화에서 머피의 방에 모래 폭풍이 방에 쌓여있던 모래가 준 신호는 2진법으로 된 비공식 나사의 위치이다. 이 신호를 통해 머피와 쿠퍼는 브랜드 교수를 만날 수 있었고 쿠퍼는 우주여행을 떠나 머피와 헤어지게 된다. 그는 모래가 준 신호를 2진법으로 해결하며 비공식 나사의 위치를 알게 되었지만, 우주여행 중 웜홀에 들어간 사람은 쿠퍼 자신이었다. 시공간을 초월한 웜홀에서 그는 자신의 과거 행동을 반성하고 길을 보여주었다. 머피는 중력 방정식을 어떻게 풀었을까? 미래의 웜홀에 갇힌 쿠퍼 아빠는 과거 머피의 방에 있던 시계를 가리키기 위해 모스 코드를 사용했고, 머피는 중력 방정식을 풀 수 있었다. 모스 코드를 받고 나서야 지금까지 자신의 방에 있었던 유령이 자신의 아버지라는 것을 깨달았다. 결국 웜홀에 갇힌 쿠퍼는 과거 자신에게 우주여행을 가라고 신호를 보냈고, 딸 머피에게 떠나지 말라는 스테이 신호가 적힌 책을 떨어뜨리며 신호를 보냈다. 결국 머피가 방정식을 풀고 인류를 구했다. 공식에 무게를 두지 않은 사랑이 담겨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등장인물

예전에 나사의 우주비행사였던 조셉 쿠퍼는 폐쇄 후 농부로 살며 아들, 딸, 시아버지와 함께 농사를 짓습니다. 이성적인 사람이라 딸 머피에게 귀신이 있다고 말하고, 브랜드도 다른 행성에 가면 냉정하고 이성적으로 판단하라고 말합니다. 어느 날, 특정 장소에 있는 머피의 방에서 먼지를 발견하고 분석했습니다. 그것이 좌표라는 것을 알고 그들을 따라갑니다. 그것은 비공식적인 나사이고 다시 돌아옵니다. 그는 지구 멸망이 곧 다가온다는 브랜드 교수를 만나 탐사팀을 꾸려 다른 행성에서 보내는 생존 신호를 위해 생명이 살 수 있는 행성인지 확인합니다. 아멜리아 브랜드는 브랜드 교수의 딸이자 탐험대의 리더입니다. 웜홀을 가로질러 신호가 잡히는 가장 가까운 행성에 도착합니다. 그곳에서 신호를 찾지만 거대한 파도가 물로 이루어진 행성에 부딪히면서 위기를 맞지만 다행히 탈출합니다. 남은 두 행성 중 하나를 선택할 당시, 애드는 먼저 연인이었던 그 행성에 가려고 했지만 쿠퍼의 결단으로 가까운 행성으로 가게 되었습니다. 존 브랜드는 나사의 국장이자 웜홀 전문가이며 인류 구원 프로젝트의 영향력 있는 인물로 쿠퍼가 자신을 우주로 보내도록 설득했습니다. 겉으로는 인류를 구하기 위한 인류 이동의 계획이지만, 전 인류를 대표해 오직 그 행성에서 탐험을 해결하려는 계획입니다.

비하인드

이 영화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동생 조나단 놀란이 각본을 쓰기 위해 캘리포니아 공과대학에서 4년간 상대성이론을 공부했습니다. 처음에는 스티븐 스필버그가 영화 제작에 참여하려 했지만, 각본이 길어지면서 스필버그가 디즈니로 자리를 옮겼고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습니다. 감독은 촬영할 때 항상 정장을 입고 영화를 대하는 태도가 예의를 중시하는 듯했습니다. 영화 초반에는 거대한 옥수수밭이 펼쳐져 있는데, 실제 옥수수밭으로 캐나다 땅 60만 평 이상을 매입해 옥수수를 심고 1년 동안 키웠다고 합니다. 또한 인체에 무해한 식품 첨가물을 불어넣어 무시무시한 황사 장면을 만들었다고도 합니다. 그리고 이 영화는 한스 짐머의 다양한 OST로 유명합니다. 시공간을 넘나드는 음악은 매우 환상적이고 웅장합니다.